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안국동의 아담한 한옥 문화공간 '소허당'에서 열리는 제4회 '고양이의 날' 기념전이

 

9월 16일(일)까지 개최됩니다. 고양이책 작가 고경원, 길고양이 사진가 김하연,

 

고양이 일러스트와 도예작업을 함께하는 신혜원(훅끼)님의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2009년 99일 '고양이의 날' 행사를 기획하고 열기 시작해 벌써 올해로 4년차가 되었네요. 

 

99일은 고양이는 아홉 개의 목숨을 가졌다민간 속담에서 착안한 날짜입니다.

 

도시에서 거친 삶을 살아가는 길고양이들이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남길 기원하는 아홉 구’(),

 

그들이 주어진 묘생을 오래도록 누릴 수 있길 기원하는 오랠 구’()의 음을 딴 것입니다.

 

그럼 제4회 '고양이의 날' 기념전 풍경, 함께 보실까요?

 

 

활짝 열린 한옥문화공간 '소허당' 대문 너머 툇마루에 고양이가 한 마리 다소곳이 앉아있습니다.

 

"앗, 고양이다!" 지나가던 분들도 궁금한 마음에 한발짝 다가가 봅니다.

 


저의 길고양이 사진으로 만든 설치작품 '길고양이 친구맺기'입니다. 모델로는 밀크티가 수고해주었습니다.

 

사진 속 고양이와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고, 길고양이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정보도 함께 전합니다.

 

길고양이 분홍코도 툇마루 밑에서 밥을 먹고 있네요. 이렇게

 

실제 고양이 크기의 설치작품이 한옥 곳곳에 설명과 함께 숨겨져 있습니다.

 

동선 순으로 소개합니다. 벽에 걸린 컬러사진들은 고경원, 흑백사진은 김하연, 도예작품과 회화작품은

 

신헤원(훅끼)님 작품입니다.

 

 김하연 님의 사진과  훅끼님의 그림들. 한옥에 어울리는 소반 전시대가 귀엽습니다.

 

 그 위에 있는 고양이들은 더 귀엽습니다. 도자 고양이에는 훅끼님이 만난 길고양이들의 추억을 고양이에 담았습니다.

 

 사진과 고양이 도예작품이 재미나게 어울립니다.

 

 

오른편에 김하연 님의 사진과 훅끼님의 99마리 고양이가 함께 전시되어 있네요. 왼편의 기증도서 판매대 아래에는

 

매년 진행하는 고양이 도서관 행사도 함께합니다. 한국뿐 아니라 프랑스, 대만, 일본 등 세계 각국의

 

고양이 관련 책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소장한 책들 중 일부를 전시하고 있으니 편하게 읽다 가세요.

 

훅끼님의 99마리 고양이들. 턱시도와 오대오 가르마 고양이가 가장 인기가 있어 금세 분양되었습니다.

 

전시 기간 중 현장에서 바로바로 입양되므로 데려오시고 싶은 분들은 일찌감치 방문해보세요-

 

북웨이 출판사에서 길고양이 후원도서 3종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정가의 50% 할인가로 판매되며

 

판매수익금은 한국고양이보호협회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고양이 작가 박경란 님의 기증도서도

 

함께 비치되어 있어요. 전시 참여작가 3인의 포토프레임, 엽서, 손그림 등 다양한 소품도 후원소품으로 함께 판매합니다.

 

 

 

곳곳에 숨은 훅끼님 작품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첫날이고 토요일이라 그런지 많은 분들이 전시장에 방문해주셨네요.

 

 

 

어느덧 해가 저뭅니다. 나가는 분들을 향해 훅끼님의 고양이 작품 2점이 배웅해줍니다.

 

개인의 힘으로 시작한 행사이지만, 이 전시를 완성하는 사람은 작가와 관람자 모두랍니다.

 

전시를 보고 돌아간 분들의 마음속에 길고양이라는 동물의 존재가 깊이 기억되기를,

 

길고양이와 인간이 도시 생태계 안에서 공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알림]

 

전시기간 중 제가 전시장에 있는 날짜와 시간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주부터 제가 일하는 잡지사 마감기간이라, 전시장에 오래 머물 수 없는 게 안타깝네요.

 

상황에 따라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변경되면 블로그에 다시 올려놓겠습니다.

-9월 15일(토) 오후 4시~7시

 

-9월 16일(일) 오후 4시~6시 ->오후 6시부터 작품 철수

 

함께 길고양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 누구라도 환영합니다. 아래 약도를 참고해주세요.

 

 

 

 

 

* 결산 보고

2012년 9월 말, 길고양이 후원작품/책자 판매 수익금을 정산한 금액 85만원을 한국고양이보호협회로 기부했습니다.
저 외에도 동참해주신 김하연님과 훅끼님, 후원도서를 보내주신 북웨이, 박경란 작가님이 함께했습니다.
감사드리며 내년에 좋은 전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1. BlogIcon 이재연
    2012.09.10 02:56

    나오시는 날 맞춰서 가려고 합니다~ 오랜만에 뵙겠네요 ^^

  2. 피오나아빠
    2012.09.13 18:13

    오랜만의 글을 봐서 반갑습니다. 아.. 전시회 가고 싶다. 실물은 아니지만, 훅끼님의 대오아저씨도 만나고 싶은데..

  3. 마리오
    2012.09.17 00:11

    멋진 한옥 전시회였는데..참.. 제가 놓쳐 버렸서 참 아쉽습니다. 다음 전시회에는 꼭 가야겠어요.

  4. 김보림
    2012.09.18 13:13

    아이고.. 이런 의미있는 전시회를 놓치다니요.. ㅠ 자주 좀 와볼걸.. 집에서 가까운 위치였는데 정말 아쉽습니다.. ㅜ
    지난번 신장질환 관련해서 큰 도움도 얻었는데.. 직접 만나뵈었다면 더욱 좋았을것을.. ㅡㅡ
    아쉽지만 다음 전시회를 기약해보겠습니다~ ^^

  5. BlogIcon 박민국
    2012.09.18 19:36

    안녕하세요 ^^;; 고양이에 관심이 많다보니 여기까지 오게되었네요 ^^;; 앞으로 자주 들리깨요 ^^;;

  6. BlogIcon 박세라
    2012.09.18 20:23

    아담하고 멋진 한옥집에 전시 너무 잘보고 왔어요~***
    고양이 그림과 사진과 도작기 작품들 너무 좋았어요...

    구석구석 숨어있는 작품들 찾아보는것도 너무 재밌었고요
    소반위의 도자기 고양이들도 너무 잘어울렸어요~***

    전시 축하드려요~***

  7. BlogIcon 시우시우
    2012.11.01 16:21

    길 고양이라고 해서 궁궁해서 왔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귀여워서 깜짝 놀랐어요~!!!
    귀엽네요!!!!^^
    전시를 하시게 되다니 대단하시네요

  8. 박신영
    2012.11.02 13:37

    고양이. 귀여워요?

  9. kawa
    2013.08.16 08:30

    올해도 하나요? 이 정보는 어디가서 얻을 수 있나요?

    • BlogIcon 야옹서가
      2013.08.16 09: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올해는 9월 9일~30일까지 2개소에서 동시진행합니다.
      사진전은 복합문화공간 안국빌딩 신관4층 W스테이지(안국역 1번 출구, 도보 1분)에서,
      후원판매전과 세계 고양이 기념품 전시는 프라이데이 서커스(신사역 8번 출구, 도보 12분)에서 합니다.
      http://catstory.kr/2011 에 참여작가 4명의 포스터가 올라와 있고, 추후 일정과 진행상황을
      블로그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8월 말쯤 들러주시면 정확한 내용을 보실 수 있겠네요.

★고양이 전문 출판사 야옹서가입니다. 문의사항은 catstory.kr@gmail.com로 메일 주시면 확인 후 회신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