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경원의 길고양이 통신]/[고양이 여행] 한국

길고양이 안심 급식소, 강동구에 생긴다

by 야옹서가 2013. 5. 8.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오는 5월 20일 전후로 서울 강동구 주민센터 18개소 앞에 길고양이 급식소가 개설될 예정입니다. 숨어서 밥을 주는 대신, 당당하게 밥을 줄 수 있는 장소가 생기는 것이죠. 강동구청의 시범사업으로 시작되는 '길고양이 급식소'는 애묘인이자 만화가인 강풀 님의 기부와 강동구 캣맘분들의 적극적인 응원으로 성사되었다고 합니다. 제 길고양이 사진을 웹툰에도 실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그간 찍었던 사진 5장을 보내드렸는데, 드디어 '강동구 길고양이 급식소' 안내 웹툰이 완성되어서 블로그에도 소개해봅니다. 아무쪼록 길고양이 급식소가 잘 정착되어 캣맘과 주민분들이 서로 불편함을 줄여나가면서 길고양이와 공존할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웹툰 출처: 강풀닷껌(http://blog.daum.net/kangfull/77)- 웹툰은 자유롭게 퍼가셔도 된대요. 널리 알려주세요.

 

가끔 길고양이 밥 주는 요령을 묻는 분이 계신데, 그럴 때면 가급적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주시라고 말씀드리곤 했습니다. 밥자리가 노출되면 이웃과 갈등도 생길 수 있고, 자칫하면 길고양이가 해코지를 당할 수도 있거든요. 캣맘이 돌본다고는 하나 길고양이 밥 자리를 24시간 지켜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이웃과 갈등이 심해질 경우 그 여파는 길고양이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기에, 그만큼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구청에서 공인한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급식소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지요. 저도 처음에는 공개적인 장소에 급식소를 설치해도 안전할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는데요. 내용을 읽어보니 일단 길고양이 급식소를 아무데나 두는 것이 아니고, 주민센터 앞에 비치한다고 해요. 급식시설은 강동구청의 자산이므로 함부로 훼손하지 못할테고, CCTV가 있으므로 밥 주시는 분들도 안심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급식소 중심으로 TNR을 시행하여 개체 수가 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길고양이 TNR은 무조건 수술 실적만 늘리기보다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TNR 이전보다 이후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지요. 이웃과의 갈등으로 민원이 들어와 불가피하게 TNR을 할 수밖에 없다해도, 수술을 받기에 충분히 건강한 상태와 나이인지, 길고양이들이 원래 살던 영역에 안전하게 방사되는지 처음부터 TNR 이후까지 지켜봐줄 분들이 필요합니다. 매일 밥을 주며 고양이들의 상태를 지켜봐온 캣맘분들이 그 역할을 해주고 계십니다. 공공기관에서 미처 하지 못하는 부분을 캣맘의 협조로 함께 보완해나가는 것이죠.

 

공식적인 길고양이 급식소의 또 다른 장점은 캣맘에게만 있지 않습니다. 기존에 주택가 근처에서 밥 주는 것이 불편하셨던 강동구 주민분들은, 일단 밥주는 자리가 이동되어 마음의 불편함을 덜 수 있게 될 테고요. 더 이상 밥주는 문제로 이웃과 다툼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을 겁니다. 아무쪼록 강동구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사업이 잘 정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알림1] <고경원의 길고양이 통신> 출간기념전, 5월 12일(일)까지 연장전시

고양이를 사랑하는 분들의 호응에 힘입어 연장전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페꼼마 1호점에서 이번 주 일요일까지 열리니, 홍대 근처 나들이할 일이 있으면 들러보세요.  

문학동네 계열 북카페여서, 카운터에 말씀하시면 현장에서 직접 책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전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catstory.kr/1943

 

[알림2] 고양시 동물보호축제 기획전 '동물사랑 작가 4인 초대전'(5.11~12) 참여

 

장소: 3호선 정발산역 1번 출구, 미관광장 앞 

일시: 5월 11일(토)~12일(일) 이틀간,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전시 부스에 들르시면 '고경원의 길고양이 통신' 샘플북을 선물로 드립니다^-^

<고경원의 길고양이 통신> 32쪽, 고양이 상식그림책 <우리 고양이는 왜?> 32쪽을 앞뒤로 편집한

손바닥 크기의 미니북으로, 책 내용 일부를 편집하여 기념으로 간직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동물도서 특별판매전 행사도 있으니 좋은 책도 많이 보러오세요~


마침 인근 호수공원에서 고양국제꽃박람회도 열리고 있으니 동물보호축제와 함께 돌아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금요일에 작품 설치하러 가니 현장 소식을 추가로 올려놓겠습니다.

고경원의 길고양이 통신 출간!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댓글